[7주차]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이해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이해  20131007

발제자: 문화예술교육진흥원 김재경 팀장

 

문화예술정책 전문가들의 시의적 정책개발 후 문화복지예산이 증가하고 지속적으로 생활과 관계된 예술지원은 늘어가는데, 예술 프로그램과 그것들을 전문적으로 운영할 예술가들이 여전히 부재한 아니러니한 상황을 공유하였다. 또한 최근 문화예술교육사를 도입하였지만, 실기전문가와 교육자를 구분하지 않고 정책을 실행하는 것의 문제점이 속속히 드러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맥락 하에 문화예술교육은 정책적으로 어떻게 도입되었으며 이를 중점적으로 도맡아 실행하고 있는 문화예술진흥원의 사회교육팀의 김재경 팀장님을 모시고 현 진행상황의 한계점과 가능성에 대해 논의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2005년부터 시작된 사회문화예술교육은 우리 사회 모든 사람들이 문화예술교육을 누릴 수 있도록 인적, 물적 자원을 제공하는 정책사업이다. 문화감성, 예술공감, 상생교육이 공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제 문화정책은 문화민주주의 원리에 입각하여 중산서민층 중심에서 소수자의 문화권까지 섬세하게 보장하는 정책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청소년, 노인, 여성, 장애인, 저소득층, 이주노동자, 재소자 등 그 동안 문화적 접근이 미약하였거나 시도되지 않았던 계층별 문화 정책의 단초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적지 않다.

 

초반의 정책과제였던 문화복지의 실현과 문화적 가치의 사회적 확산 그리고 지속가능한 문화생태계 구현이라는 과제는 시민의 문화 향유력과 창의성 제고보다 소외계층에 대한 복지사업으로 인식되었고, 문화적 가치의 사회적 확산보다 예술가들의 일자리 사업으로 인식되었다는 한계를 가져왔다. 소액다건 지원 방식에도 한계점이 드러났고, 성과 평가결과와 연계가 미흡하다는 점도 부각되었다.

 

문체부 재정 구조상 문제점도 있는데, 보조사업의 운영상 내실화가 결여되어있다는 부분이다. 또한 현 성과평가체계의 문제점도 있는데, 시스템이론에 기반한 투입-집행-산출-결과-영향의 5단계 구성, 해당 모델에 문화예술교육의 특성을 반영한 지표들을 결합한 문화예술교육 성과평가체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고, 400개에 이르는 지표와 700페이지가 넘는 결과물을 만들어내었지만 지표에 따른 방대한 결과가 결과적으로 자료 활용에 걸림돌이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화예술계의 변화를 주도하기 위해 주입식 교육의 대안으로 예술교육이 부각되고, 미래 소비자의 양성과 예술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점은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과 변화를 시사한다. 이미 부처간, 장르간 협력체계 구축 기반 마련하기 위한 시도가 일어나고 있고, 문화분야와 타분야 간의 다양한 협력체계를 확보해야 한다. 탈 장르화 및 타분야와 통섭, 융합 체계의 확대하고 시민사회 및 공동체를 복원하는 것에 주요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도록 문화예술을 육성해야 한다. 

 

다음으로 구체적인 정책적 부분을 살펴보자면, 우리나라 문화비전 27대 추진과제인문화예술교육을 통한 문화역량 강화에 입각하여시민의 문화예술 향유와 창의력 증진이라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목표가 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재단으로 시작하여 사회문화예술교육을 중점적으로 맡아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을 도입하게 된다. 몇 가지 예를 들자면, 오케스트라 교육지원(꿈의 오케스트라), 방과후 문화예술교육 지원(상상학교), 방학중 캠프 운영(우락부락)이 있다. 또한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예술교육 확대를 위해 사회적기업과 연계한 지원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분야 및 대상을 확대하기 위해 산업단지 문화예술 커뮤니티를 조성하고 활성화하는데 지원하고 사회문화 예술교육을 효율화하고 고도화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그러나 생애주기, 계층별 지원사업의 한계와 시민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장단점이 드러나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고안하는 과정에 있다. 교수님께서 앞으로의 방향성과 개선점에 대해 첨언해 주셨는데, 생애주기별 접근에서 다양한 관계망을 기반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지역 거점, 동아리, 연령 등), 소외계층에서 시민을 대상으로(시혜->자발)하여 시민권을 기반으로 능동적인 삶을 디자인하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논의해주셨다. 지원방식의 다변화를 위해 생활 예술까지 포함한 지원이 필요하고, 기존의 예술개념을 바꿔야 한다는 점을 지적해 주셨다. (생활예술개념의 확산) 그리고 사업수행 결과, 영향에 대한 평가지표를 보완하기 위해 평가지표를 제거하고 각 유형별 도약스토리를 도입하여 각 분야별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변화한 이야기를 정리하는 방법을 추천해주셨다.

 

문화예술진흥원이 진행하고 있는국민이 생활예술을 누릴 수 있는 환경 만들자는 국가적 문화예술정책인문화융성과 닿아있다. 무엇보다 이제는 모든 방면, 부처에서 문화를 필요로 하는 시점에서 시사하는 바는매개자/채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국토부의 도시재생 프로젝트, 그리고 업의 조직문화 혁신, 지방정부의 축제 컨텐츠 등 모든 부분에서의 가교역할로서 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전문가가 필요하다는 점을 공감하였다. 무엇보다 교육의 주체는 실기자나 교육자가 아닌 현장의 시민들이라는 점 또한 시사한다.

 

참고자료: 발표자료, arte 인터뷰 <2013,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지향점을 찾아가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사회교육팀 김재경 팀장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