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포럼] 특별강연 5: Gu Jiang

 

 중국 기업경영에 예술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 및

실행사례

 

The Theory and Practice of Creative Art Impact

On Business Management


21세기 글로벌 산업 경쟁력은 더 이상 단순한 생산 비용의 절감에 있지 않다. 우리는 미학적 경험의 시대를 살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생산성이나 생산 성과는 더 이상 성공한 비즈니스의 조건이 아니며, 창의성이야말로 기업만의 차별화된 비즈니스적 사고나 기업 브랜드를 만드는데 실질적인 중요성을 지닌다.

 

중국 기업들도 이미 창의성이 효과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고, ‘made in China’에서 ‘Created in China’로 전환하는 혁신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업경영 매커니즘에서 예술적 창의성은 주로 두 가지 양상으로 나타나는데, 하나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문화적 심볼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향상시켜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기술적 창의력이 기업 문화나 기업 행동, 기업 성과에 가져다 주는 간접적인 효과를 들 수 있다. 구 지앙 교수는 이번 강연에서 중국 기업들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예술적 창의성이 기업의 휴머니즘적 가치와 제품 브랜드 가치에 가져다 주는 효과를 분석해낼 것이다.

 

구 지앙 (Gu Jiang) 교수

구 지앙 교수는 난징대학교에서 응용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고, 현재 난징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로 재임 중이다. 난징대학교 내 국립 문화산업연구센터 부회장직을 맡고 있으며, 지앙수 문화산업연구회 회장, 난징대학교 기업 및 주식 연구소 운영 디렉터를 맡고 있다.

문화산업 경제학과 기업 전략에 관한 연구에 주력하고 있으며, 20건 이상의 국가 및 정부 펀드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주요 저서로는 <문화산업 경제학>, <문화적 자산 경제학>, <문화산업 계획 사례 분석>, <문화산업의 100가지 고전 사례>, <투자 프로젝트의 평가> 등이 있으며, ‘문화 산업 리서치 저널편집장이다.

 

난징대학교 국립 문화산업 연구센터

난징대학교(남경대학교)는 중국 장쑤성 난징에 위치한 국립대학이다. 난징대학 내 국립 문화산업 연구센터는 2005 11월 설립, 2007년 중국 문화부의 승인을 받은 국립 연구소로, 중국의 문화 산업이 발전하며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이론적 실무적 이슈들을 연구하며 효과적인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다양한 연구 분야의 저명한 학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립 사회과학펀드, 국립 자연과학재단, 교육부, 인문학 및 사회과학 펀드 등으로 운영되고 있다. 본 센터에서는 문화산업과 관련하여 200명 이상의 박사, EMBA, 석사를 배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