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포럼 현장스케치] 2부. 문화예술과 창의학습

2부로 이어지는 중간 휴식 시간, 2012년 아르꼼의 기업 일상과의 통합 시도를 오픈포럼 참여자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차원에서, 한국예술종합학교 김인웅 기타리스트의 로비 연주와 이한나 피아니스트의 행사장 내 연주가 펼쳐져 행사 분위기를 더욱 부드럽게 하였습니다. 

 

2부는 자생적문화예술과 창의학습을 주제로 2012년 아르꼼 사업을 통해 자생적 통합기업공헌을 시도한 4개 기업 담당자와 예술기반경영 전문가 4인이 초청되어 토크쇼 형식의 대담을 펼쳤습니다.

 

사례 발표에 앞서 2011년부터 아르꼼 사업을 기획하고 직접 진행해오신 한국예술종합학교 전수환 교수님의 2012년 아르꼼 사업의 방향에 대한 소개가 있었는데요, 기업 내의 자생적인 조직들을 찾아서 함께 연구하고 제안하며 사업이 진행되었고, 창의학습은 기업을 창의적으로 변화시키는 모든 노력들 - 공간변화, 조직문화, 기업교육-이 통합된 개념으로 기존의 기업문화예술교육보다는 폭넓은 의미로 사용됨을 알려주셨습니다.

 

첫 사례 발표는 다음 커뮤니케이션의 전정환 본부장님께서 사내의 자생적 조직인즐거움 연구회를 중심으로 기업 일상에 예술을 통합하는 다양한 실험을 하고, 제주도의 다음 스페이스.2에서 예술가 레지던시로 활용될 게스트 하우스와 공방 프로그램을 통해 이를 본격화할 계획까지 소개해주셨습니다.

이어 넥슨 코리아의 양은숙 팀장님은 2011년부터 진행해온 직원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인보더리스 전아트포럼N’의 성과를 바탕으로 예술과 인문, 문화교육을 통합하여 사회공헌의 연계까지 모색한 2012넥슨포럼을 공유해주셨습니다.

두 기업의 사례발표가 끝나고 잠시 분위기를 부드럽게 하는 의미에서 클앱스튜디오의 이진호 이사에게 아이패드 연주를 청했습니다. 버스커버스커의벚꽃동산이 울려 펴지자 행사장 내는 마치 벚꽃이 흩날리는 듯한 따스한 봄기운이 감돌았습니다.

세번째로, 통신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중견기업인 넥서스 커뮤니티의 양재현 대표님께서 나오셔서 사내 극장을 매개로 환경영화제를 기획하고 신규 개발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환경 다큐멘터리를 제작하여, 기업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사회적 기업으로의 변화를 추구하였던 과정을 소개해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30여년간 린나이 팝스 오케스트라를 운영하여 기업 문화예술 사회공헌의 효시가 되었던 린나이 코리아의 고석구 수석부장님이 2012년 아르꼼을 통해 직원간 상호학습을 기획하여 기업창의 학습을 실천한 사례를 전해주셨습니다.

 

연이어 린나이 팝스 오케스트라 단원이 직접 흥겨운 색소폰 5중주(박문경, 송세희, 김재홍, 전형재, 김종현)를 들려주셔서 전문 아티스트에 버금가는 기업창의학습의 오래된 미래를 선보여주셨습니다.

 

오픈포럼을 마무리하는 전문가 대담이 이어졌습니다. ‘예술기반경영의 전망에 대해 강윤주 교수 (경희사이버대학교), 김의연 대표(연우시), 서나영 교수(평택대학교), 장대철 교수(KAIST)가 자리하여 의견을 나누어주셨습니다. 기업의 예술경영 또한 독립적 분야로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며, 이는 예술계에 있어서도 일자리 창출과 대중화에 기여하는 기회점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었다. 더불어, 실행에 있어서 예술본연의 가치를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하고, 치열해지는 기업환경 속에서 예술인들의 경영학에 대한 접근과 연구는 더욱 환영받고 예술기반경영의 저변 또한 확대될 것이라는 희망적인 메시지로 오픈 포럼은 결말을 맺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린나이 팝스 오케스트라의 열정적인 피날레로 오픈포럼문화예술과 기업가치향상은 대단원의 막을 내립니다.

  

본 오픈포럼 관련 아래 언론 보도 내용을 통해 더욱 자세한 행사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1. 문화예술과 창의학습 행사영상 1/2

 

2. 문화예술과 창의학습 행사영상 2/2

 

 

1) <문화소식> 문화예술과 기업가치 향상 포럼 - 연합뉴스 (1.16)

2) '기업가치향상 오픈 포럼' 개최 - 조선일보 (1.8)

3) 문화예술을 통한 기업 사회공헌성과 공유 포럼, 1 18일 열려 - 공감코리아 (1.16)

4) '문화예술과 기업가치향상' 사회공헌성과 공유포럼 - 뉴시스 (1.16)  

5) '문화예술과 기업가치향상'포럼 개최 - 아시아경제 (1.18) 

6) 오픈 포럼 '문화예술과 기업가치향상'개최 - 아시아경제 (1.18)

7) KT '아이드림 프로젝트는 2013년에도 계속' - 아시아경제 (1.18)

8) 외환은행 나눔재단 '더 많은 아이들에게' - 아시아경제 (1.18)

9) 외환은행 나눔재단 '이주여성들이 직접 만든 공예품으로' - 아시아경제 (1.18)

10) 문화부, 18 '문화예술과 기업가치 향상' 포럼 - 아주경제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