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주차] 기업 창의학습 지원사업 실행 사례 3 - 문화공간조성

물질적인 면은 물론 정신적 면까지 포함한 생활환경의 종합적인 쾌적성을 의미하는 도시의 어메니티(Amenity)의 개념이 보편화 되면서 기업에서도 기업경쟁력 제고와 조직원 만족도 향상을 위한 전략적 수단으로서 오피스 어메니티, 기업 어메니티 개념을 도입하고 있다. 보다 높은 '삶의 질'을 가능케 하는 사무환경이 생산력을 제고하고 조직원 만족도에 기여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인적. 물적 자원이 국경을 초월해 이동하는 글로벌 시대를 맞아 우수 인력을 유치하기 위한 전략의 하나로 "오피스 어메니티"를 확충할 필요성은 점차 높아지고 있다.

 

특히 근래에 강조되고 있는 어메니티의 주요 구성 요소 중 하나가 바로 문화적 요소이다. 더불어 창조적 전환능력이 요구되는 비즈니스 3.0 시대에 창의적인 조직문화와 인재양성을 위해 공간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선진 기업들의 주요 관심사가 되고 있다. 픽사는 스튜디오 가운데 대규모 커뮤니티 공간을 배치하여 놀이, 휴식, 스포츠, 게임 등 조직 구성원들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서로 소통하고 긴장을 해소하고 함께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하였으며, 구글 역시 회사 전체를 놀이터를 컨셉으로 조성하였는데, 휴게실에는 장난감과 게임기는 물론이고, 마사지 의자와 피아노 등 직원들이 즐길 수 있는 물건들이 갖춰져 있다. 구글 플렉스 내에는 공동 음식 문화 공간이 자리잡고 있으며, 넓은 마당은 직원들끼리 단합을 위해서 하키와 같은 게임을 하는 데 자주 이용된다. 이처럼 세계 유수의 기업들은 문화공간의 조성을 통해 기업 가치관을 실현하고 있다.

 

이처럼 업무공간을 문화적인 공간으로 설계하여 조직전반에 제공하는 창조경영 유형을 문화공간조성형으로 명명할 수 있다. 본 수업에서는 국내 사례로서 조직원의 니즈를 반영하여 업무공간을 문화적 공간으로 조성한 NHN과 문화공간 조성 자체를 조직 비전 달성과 연계하여 문화와 자연, 지역과 조화된 조직혁신을 꾀하고 있는 다음 커뮤니케이션의 사례를 분석한다. 기업의 창조경영의 범주를 시설환경과 지역사회, 자연환경까지 아우르는 광범위한 영역까지 확장하여 공간조성이 조직원의 창의학습과 조직문화 창출에 가져오는 근본적이고 포괄적인 효과를 고찰한다. 더불어 공간 계획이 지니는 속성-기업의 비전과 근본적 가치관을 반영하며, 문화예술활동 소프트 인프라와의 결합이 가능한-에서 비롯된 가능성을 함께 모색해보고자 한다.

 

1. 학습목표

조직전반을 대상으로 공간조성을 통해서 문화적 환경을 조성하는 창조경영 유형인 문화공간 조성형 실행사례를 연구한다. 현황 분석과 시사점 도출을 통해 기업의 창의학습 환경으로서 문화공간조성이 갖는 의의와 교육 프로그램이나 동호회활동 등 타 창의학습 모델과의 융합 가능성을 모색한다.

 

2. 학습성과

① 기업환경에서 실행되어온 문화공간조성 사례의 현황을 이해하고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② 기업환경과 구성원의 니즈를 반영하며, 기업의 비전과 가치를 담는 문화공간을 설계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을 인지한다.

③ 학습자 개개인의 관심사와 각 활동 영역을 바탕으로, 실행가능하며 기업과 문화예술 간 파트너십의 지속 및 활성화에 발전적이고 대안적 시각을 제시하는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다.

 

3. 주요 학습 내용

도입

보조자료

1) 지난 수업 내용 요약 정리

2) 금일 수업 진행 안내

- 지난 수업을 통해 소개한 바 있는, 문화예술을 통한 기업창의교육 지원사업의 이론적 기반이 된 ‘문화예술을 통한 창조경영’에서 제시한 기업 내 창의학습유형 분류 중 “문화공간형”의 실행사례로서 NHN과 다음커뮤니케이션을 소개하고자 함. 이를 통해 직간접적인 조직원의 창의성 배양과 더불어 이를 넘어 가정과 지역사회, 자연환경까지 아우르는 새로운 업무방식, 즉 총체적 삶의 방식을 기업문화로 창출하여 구성원을 흡습시키는 기업의 문화 비전 실현의 단면을 볼 수 있을 것임

- 사례 발표 후, 실행사례의 분석을 바탕으로 현황 분석과 시사점 도출을 통해 기업의 창의학습 환경으로서 문화공간조성이 갖는 의의와 타 창의학습 모델과의 융합 가능성, 향후 기업의 문화적 비전을 구현하는 문화공간조성활동의 성장이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질 것인지 함께 토의함

전개

보조자료

1) NHN

○ 조성 배경

- 1999년 설립되어 10여년만에 국내에서 독보적인 IT 기업으로 자리잡은 NHN은 그린 팩토리(Green Factory)라는 이름의 신사옥을 개축하면서 인터넷 문화를 선도하는 창조적인 기업의 이미지에 걸맞는 문화적인 공간을 조 성하고자 함

○ 조성 세부 내용 및 특성

- 지하 8층, 지상 27층 규모로 이용자인 내부 고객이 원하는 삶의 요소를 모두 구현하려고 함

- 사내에서 오고가며 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사내 카페와 회의 공간을 잘 갖춤. 회의실은 회의 주제와 참여자에 따라 분위기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각기 다른 인테리어로 꾸며짐. 층마다 광장 역할을 하 는 ‘하이브(Hive)’라는 공용 공간을 두어 직원들이 편하게 쉬면서 회의도 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 최고층인 27층에는 직원 모두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공간인 ‘미트 27(Meet 27)’를 마련하여 직원 커뮤니케이션과 휴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

- IT 트렌드를 접할 수 있는 체험 전시 공간과 게임 캐릭터 삽화 등을 전시하는 전용 전시공간, 공연예술과 강연을 위한 오디토리움, IT 및 디자인 서적 약 2만권을 구비한 도서관 등 다양한 문화공간을 운영

- 건물 옥상의 휴게공간에는 피아노가 갖추어진 무대 공간, 블록과 게임이 가능한 유희공간을 마련하여 조직원의 창의성을 기를 수 있도록 배려함

○ 효과 및 시사점

-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라는 방법론을 도입하여 직원들이 낸 의견을 건축과 인테리어 요소에 세세히, 체계적으로 반영하여 기업의 업무 특성과 조직원이 지향하는 기업분위기를 공간에 충분히 반영함. 이는 자연스럽게 직원의 만족도와 업무 능률 향상에 기여함

- 사옥전체를 문화공간으로 조성하여 조직 전체의 창조성을 증진시키려는 대표적인 사례로서 조직 전체의 직간접적인 창의성 배양에 도움을 줌. 예술적 영감과 더불어 조직원의 니즈를 통해 문화적 공간을 창출

2) 다음 커뮤니케이션

○ 조성 배경

- 창립자 이재웅 전 대표는 중앙과 지방이라는 이분법적 발상에 대한 도전으로 제주도에 Global Media Center를 설립하여 본사 관념을 없애기로 결심함. 인터넷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세상에서 서울이라는 중앙과 제주도라는 지역의 차이는 의미가 없다는 개념 하에, 다음의 인력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다음이 될 수 있다는 역발상을 도출함

○ 조성 세부 내용 및 특성

- 한라산 기슭에 30대의 젊은 건축가 2인이 공동 설계하였으며, 이들은 다음의 가치관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열린 자세를 견지함. 다음이 포털 사이트에서 시작했다는 것에 착안하여 건물 자체를 포털 개념으로 보고 노출 공간이 많은(개방성), 따로 또 같이(총체성)를 지닌 공간을 추구

- 조직구성원끼리 사내에서 이동하다 자주 마주칠 수 있도록 해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하였으며, 한라산이라는 지리적 환경과 조화를 이루도록 나지막한 건축물을 설계함

- 제주도라는 지역 환경을 기반으로 한 기업문화 창출은 공간 설계와 더불어 프로그램적으로 시도되고 있으며, 지역사회와의 조화도 함께 고민하여 제주 대학교와의 협력 하에 다음 트랙이라는 맞춤형 교과 과정을 운영함. 실제 2008년 다음 공채 합격생 40명 중 4명을 제주대학 졸업생으로 채용하는 등 제주도민에게 일자리 창출이라는 혜택을 제공하고 지역민을 기업 조직 내로 유입하여 지역 커뮤니티로의 진입, 통합을 추구함

○ 효과 및 시사점

- 서울과 지방, 중앙과 지역이라는 이분법적 논리에서 탈피해 디지털 유목민으로 제주도에 자리 잡는 다음을 통해 지역과 연계된 기업의 문화적인 공간 조성의 새로운 가능성 제시

- 자연, 지역. 가정과 조화된 새로운 업무방식으로의 총체적 혁신을 추구하는 시도로서 문화적인 공간조성을 통해 창조적인 업무환경을 만드는 것이 기업의 비전 달성과 연계되는 주요한 프로젝트로 시도되고 있음을 시사하는 선구적인 사례임

3) 함께 생각하고 이야기 나눌 문제들

- 기업의 창조경영의 범주는 어디까지 확장될 수 있을지 논의해 보자

- 기업의 비전과 근본적 가치관을 반영하며, 다양한 문화예술활동 콘텐츠와의 융합을 보다 근본적인 기업 창의 전략의 수립은 어떠한 방향성을 가져야 할까? 해외 사례에서 찾아볼 수 있는 아티스트 레지던스 등 공간과 활동간 연계가 더욱 활발한 프로그램 등이 기획될 수 있지 않을까?

- 현재까지 사례에서 본 기업내 문화공간은 문화예술 향유와 실연 공간으로 볼 수 있다. 각자 생각하는 조직원의 창의성 계발과 혁신에 도움을 주는 신개념 창의공간은 어떤 모습일까?

사진자료

종결

1) 요약 및 학생 기획안 발표

유형1

유형2

분류기준

사례명

현황 및 시사점

문화공간형

조직
대상

간접활용

NHN

- 업무공간을 문화적 공간으로 조성
- 조직원의 니즈를 반영하는 방법론 활용

다음 커뮤니케이션

- 문화적 공간 조성은 조직 비전달성과 연계됨
- 지역, 자연과 조화된 조직혁신 추구

2) 질의응답


4. 교육보조자료

 - NHN, 다음 커뮤니케이션 공간 사진 자료

 

5. 참고문헌

 - 전수환/한아린, 문화예술을 통한 창조경영, 창조경영연구 제4 1 (2011 2) pp.145-169, 2011

 - 전수환 외 7, 07_08 문화예술교육 박람회」기업환경에서의 문화예술교육,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07

 - 전수환, 조직구성원을 위한 문화예술경영, 동아비즈니스리뷰 스페셜 리포트 62, 2010

 - 임나리 외, 월간디자인 2010 8월호, 스튜디오 집, 2010